홈페이지는 이제 단순 홍보개념에서 지금은 하나의 사업수단으로서 그 역할이 매우 확대되었으며, 많은 가능성들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작업 홈페이지제작 에이전시나 프리랜서의 경우 홈페이지제작시 제대로 된 사이트 기획과정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만들어 내던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의 비중이 막대해진 요즘 유무형의 수익성을 갖춘 홈페이지제작을 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숨가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이런 움직임속에 속한 대부분의 분류가 대기업과 대기업의 사이트 제작 의뢰를 받은 웹에이전시에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사이트들은 고작 1일 평균 방문자수가 20명이내로 매우 미약한 편입니다. 이 20명도 당사 홈페이지 관리자나 관계자의 출입이라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방문자가 많고,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상대적으로 방문자가 적은것일까요?
잘못 생각하면 대기업은 투자자금이 많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크게 만들고 광고해서 방문자가 많은 것이라 생각할수 있을지 모르나 그것은 큰 오산입니다.
이는 대기업들이 인터넷의 특성을 누구보다 빨리 이해하고 시장을 빨리 개척해 나갔기 때문인것입니다. 이처럼 인터넷은 어느 기업에게나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새로운 공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저 남들과 똑같은 홍보대용으로서의 홈페이지만을 생각하고 있다면 홈페이지제작을 하더라도 죽은 홈페이지가 되기 쉽상입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상에서 기업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줄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싶다면 제대로 된 구축과정 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한 제작을 통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홈페이지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크게보면 기획,설계,제작,운영의 4단계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제1단계 웹사이트 기획
- 홈페이지 제작 목적의 명확화.
- 홈페이지 주된 열람 대상(Target Audience) 분석
- Domain Name 확정 및 신청
- 제공정보 List 작성
- 경쟁 사이트 분석
- 자료수집
제2단계 웹사이트 설계
- 페이지의 목적 결정.
- 페이지에 요구되는 기능 결정,
-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선택.
- 페이지 레이아웃 초안 제시.
제3단계 웹사이트 제작&디자인
- 수집자료 HTML 코딩.
- 개성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메타포’
- 적절한 그래픽 사용.
- 각종 Script 및 Program 제작.
- DB 연동 및 입력.
- 시험 데이터 입력 및 테스트.
- 통합테스트.
- 시연회 및 문제점 검토.
- 문제점 수정/보완.
- 홈페이지 최종 테스트 및 관리자 교육
제4단계 웹사이트 유지 및 보수
- 홈페이지 유지&보수의 중요성.
- 내용의 갱신.
- 사용자의 성향분석 및 예측.
- 트렌드 따라가기
위에서 보는 것처럼 제대로된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통해 제작되어지게 되는데. 위의 과정중 하나라도 소홀하게 된다면 기업이 사이트를 통해 얻고자하는 바를 달성하기 힘들게 됩니다.
제작단계의 효율성을 위해 몇개의 과정을 생략한채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위의 과정을 준수한채 사이트를 구축해야 부실공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구축과정중 기획과정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축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목적과 목표를 확실히 하고 구축완료하여 그 목표에 최대한 접근하기 위한 시장 조사 및 타겟층 분석등 일련의 제작전 준비단계를 말합니다.
두번째 설계과정은 직접적으로 사이트에 반영될 디자인, 컨텐츠, 기능등을 점검하고 이를 가시화 함으로써 목표 한 웹사이트를 구축해 내기 위한 설계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튼튼하고 안전한 집을 짖기 위해 설계도면을 미리 작성하는 것처럼 미리 제작될 사이트를 문서화작업을 통해 사이트가 담고자 하는 내용등을 미리 시각화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만 집을 짓는데 참여하는 제작자들이 설계된 도면에 맞춰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뿐더러, 기업이 원하는 웹사이트의 모양을 똑같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제작과정은 크게 사이트를 포장하기 위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과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디자인의 경우는 그저 단순히 사이트를 이쁘게 꾸미는데서 벗어나, 사용자의 편리성, 타겟층의 선호도, 효과적인 정보제공을 고려하여 제작하게 되며, 프로그램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와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유도를 위해 다양 한 기능을 첨가는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 일방향적인 매체가 아닌 고객과의 실시간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수익창출 효과로서 연결할 수도 있으며, 충실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할 수 도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영에 있어서는 많은 기업들이 이를 너무 쉽게 간과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단편적인 예로 많은 중소기업인들이 사이트의 유지관리 부분을 상품의 업데이트나 게시판에 답변글을 달아주는 정도라만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트의 진짜 생명력은 운영의 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제작되어지고 오픈된후 고객들의 반응을 면밀히 체크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오랜 생명력을 가진 웹사이트로서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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